일, others/일 돕는 이야기

아무도 투덜이와는...[오래전 가져온 글에서]

꽃이플 2011. 7. 13. 13:08

 


  아무도 투덜이와 일하지 않는다

 

  사업가는 비난하지 않고, 비판하지 않고, 불평하지 않는다. 사업가가 갖추어야 할 기본은 화내지 않고, 성질을 부리지 않고, 책망하지 않는 것이다.

  화는 판단을 흐린다. 화가 나서 한 행동에는 반드시 후회가 따른다. 침착해라. 자신감 있게 보여라. 친구들이나 동료, 투자자나 파트너는 욱 하는 사람, 불평불만만 토로하는 사람 대신 침착하고 언제 봐도 평정심을 잃지 않는 사람과 사업을 하고 싶어한다.

잘못은, 당신을 화나게 한 그에게 있을 수도 있고 없을 수도 있다. 사실에 근거해서 그 사람이 잘못했다는 것이 확실하면 근거를 보여주고 당신만의 해결법을 보여주어라. 만약 그 사람에게 잘못이 있는 것 같다고 해도 무조건 탓하지 말아라. 그렇게 행동할 수밖에 없었던 이유가 뭘가를 생각해보아라. 증거도 없이 잘못을 저지른 사람을 혼내거나 벌해서는 안 된다. 그리고 쓸데없이 남 탓하는 것도 당신에게 아무런 이익이 되질 않는다.

  남을 비난하는 것은 나에게 아무런 도움도 되지 못한다. 누군가 실수를 했다고 치자. 일부러 그런 것은 아니지 않는가. 그러니 같이 뒤처리를 하자. 그리고 다시는 같은 일이 일어나지 않도록 필요한 조치를 취해보아라.

  이 땅에 '건설적인 비판'이란 없다. 비판은 부정적인 결과를 낳으며 아무리 좋은 의도라고 해도 듣는 사람 입장에서는 부정적으로 받아들여질 뿐이다.

대신 제안을 해보도록 해라. 코치를 해주고 요령을 가르쳐주고 실제로 해 봐라. 기술을 전수해 주고 좋은 본이 되는 일화를 소개하거나 직접 본보기가 되어주어라. 그것이 상황을 해결할 수 있는 가장 좋은 방법이다.

  누구도 불평불만이 많은 사람, 칭얼대는 사람, 핑계 대는 사람을 좋아하지 않는다. 아무도 투덜이와 같이 일하거나 사업을 하고 싶어하지 않는다. 투덜이는 상대편의 기를 빼앗는다. 투덜이는 에너지와 시간과 재미를 소진시킨다.(정직한 불만, 이를테면 고객 불만 같은 것은 괜찮다. 그런 것은 괜찮은 정도가 아니라 요구되고 환영받는다. 결국에는 해결안이 모색된다.)

  어떤 문제가 있다 해도 불평부터 꺼내선 안 된다. 대신 지금 당장 무언가 행동을 해서 그 문제의 해결에 힘을 쏟자

      참고도서: CEO의 저녁식탁(제프리J.폭스 지음,

           노지양 옮김/ 흐름출판)

 

 

 나만을 위한 소중한 시간

 

  여전히 너무도 많은 사람들이 아침에 잠에서 깨자마자 서둘러 출근 준비를 하고, 커피 한잔을 대충 마시고는 직장을 향해 달려간다. 그리고 하루 종일 일에 시달린 후 피곤한 몸을 이끌고 집에 돌아온다...

  아침을 쫓기듯이 허겁지겁 시작하는 사람에게 다른 일을 할 시간이 없는 것은 당연하다. 대부분의 경우 몹시도 지쳐서 자신을 위한 시간은 커녕 한숨 돌릴 여유 조차 갖지 못할 것이다...

   하루 일과가 시작되기 전 한두 시간을 오직 자신만을 위해 할애하는 습관을 가져보는 것은 어떨까?

나는 항상 새벽 3시에서 4시 사이에 일어난다. 조용히 커피 한잔을 마신 후, 요가와 명상을 한다. 그런 다음 위층에 올라가 잠시 글을 쓴다. 그리고 좋아하는 책 한두 장 정도 읽는 것도 빼놓지 않는다...

이러한 시간을 통하여, 나는 고객, 내가 믿고 따르는 사람들뿐 아니라 아내와 아이들에게 좀더 많은 것을 할 수 있게 되었다.

 - 리처드 칼슨의 '우리는 사소한 것에 목숨을 건다' -

    중에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