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ulture(見)/미디어 抄錄

하루 15분 정리의 힘(윤선현著 VOD 요약)

꽃이플 2012. 7. 9. 16:02

 

하루 15분 정리의 힘

                                                      윤선현

 

제1장 인생의 문제 정리를 통한 해결

정리에는 어떤 습관을 가지고 있느냐가 중요

 

1. 정리에 부담을 느끼는 사람들

  1) 정리의 필요성에 대한 인식 부족

  2) 시간 활용의 어려움을 겪고 성과를 내지 못함

  3) 시간 인맥과 같이 공ㅅ간도 통제를 해야 할 중요한 자원

  4) 다양한 물건으로 인해 공간 통제의 어려움이 발생하고 있음

    ⇉ 일과 삶에 관계된 자원의 활용이 어려움

2. 멀티 태스킹 환경 속에서 가지고 있는 자원을 활용하지 못해서 비효율 발생

  1) 미국의 경우 : 연간 600억 달러의 비용이 멀티 태스킹으로 낭비

  2) 술, 담배보다 중독성이 강한 SNS

  3) 핸드폰, 노트북, PC로 인한 시간 낭비 초래

  4) 디지털 치매 발생

3. 현대인의 물건 통제의 어려움

  1) 다양한 정리를 통해 해결

  2) 일, 삶에서 물건들을 정리하지 못해 발생하는 스트레스

  3) 현재 공간 속에서 공간 통제 여부에 따라 생산성 증대

  4) 현대인이 통제해야 할 자우너들 : 문서, 파일, 사진, 명함 등

4.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부터 하나씩 정리해 나가기

  1) 돈을 중요하게 생각하는 사람들

  2) 돈 이외의 자원을 정리하지 못하는 이유 : 구체적인 정리 방법을 모르거나 실천을 못하기

    때문

  3) 물건 정리의 2 포인트 : 언제, 무엇을 염두에 두고 지금 사용하는 물건부터 정리

  4) 세상에는 2 종류의 사람이 있음 : 정리를 잘하는 사람, 정리를 안하는 사람

  5) 사람들은 문제가 생기면 이를 해결하기 위해 구체적으로 정리를 하기 시작

5. 정리를 못하는 이유

  1) 여유가 없어서 : 시간과 체력

  2) 두려워서 : 정리 방법에 대한 지식 부족, 잘 하려다 시작도 못함, 완벽주의, 정리 포기 등

  3) 필요한 줄 몰라서 : 현재의 공간에 만족하고 익숙해져서

6. hoarding(사재기)

  1) 정리를 못하는 사람 : 미국인의 5% 천만명

  2) 공통적 특징

    o 사용 물건 < 보관 물건

    o 쇼핑 중독

    o 필요성을 판단하지 못하는 우유부단한 성격

  3) 정리 컨설턴팅

    o 객관적인 시각을 가지고 필요한 물건을 선택할 수 있는 힘 육성

    o 현재 필요하지 않은 물건을 분류하고 버리기

    o 삶에 더 많은 물건을 넣고 싶다면 그것들이 들어갈 빈 공간을 만들어야

 

제2장 무엇을 어떻게 정리할 것인가?

 

1. 정리란 무엇인가?

  1) 아인슈타인 “천재는 혼란을 지배한다.”

    o 통제 : 가장 중요한 도구 - 휴지통

    o 메모 습관 : 유용한 실험 도구 - 볼펜

  2) 직장인의 책상 

    o 물건의 정확한 위치 파악이 어려움

    o 현재 일과 관련된 물건의 종류와 수량을 파악하는 것이 정리의 시작

2. 단계별 공간 정리

정리의 3단계 : 비움 ⇛ 나눔 ⇛ 청소

* 비움 ⇚ 정리의 제1단계

1) 재고 조사

2) 공간의 통제

3) 필요하지 않은 것 구분

* 나눔 ⇚ 정리의 제2단계

1) 수납 시스템 구축

2) 공간의 질서를 유지하기 위해 집과 주소지를 정하는 것

3) 분류별, 사용 순서별, 우선 순위별, 사용자별로 분류

4) 수납 도구에 물건을 담아두고 라벨 붙이기

* 청소 ⇚ 정리의 제3단계

1) 정소는 공간의 질서를 만드는 가장 중요한 활동

2) 공간의 더러움 제거와 필요하지 않은 물건의 분류가 가능

 

3. 화성인 바이러스 “난장판녀”

  1) 구체적 정리 방법을 몰라 겪는 어려움

  2) 필요하지 않은 물건은 제거하고

  3) 사용하는 물건 위주로 재배치

  4) 수납 도구 활용

  5) 물건 위치 지정

  6) 공간 유지를 위한 청소활동

4. 정리의 키워드

지원

키워드

꼭 필요한 일

필요한 자원

필요

정리(버림)

편안하게

사용 편리

편안

정돈(수납)

깨끗하게 정리

깨끗한 사용

깨끗

청소(청소)

 

5. 정리를 통해서 얻을 수 있는 것

  1) 깨끗한 마음               2) 돈 절약

  3) 시간 낭비 감소           4) 인테리어보다 정리가 중요

  5) 삶의 의욕(자존감)       6) 여유

  7) 창조력                     8) 미래를 위한 기회

 

제3장 시간을 정리하라

 

1. 정리를 통해 가장 얻고 싶은 것은 시간

  1) 시간을 정리하는 법을 터득하라

  2) 시간 낭비의 주범은 PC와 Phone

  3) 직장인 주 평균 3일 야근

  4) 직장인 10명 중 2명이 런치 투어족

  5) 시간 정리에 대한 필요성 증대 - 일과 삶의 균형을 위해

  6) 효율적인 시간 관리 노력에도 불구하고 명확하지 못한 결과의 정의로 후회 하는 사람들

2. 시간 관리의 포인트

  1) 시간 활용의 목적 명확화하기

  2) 가장 효과적인 시간 관리법

    o 자신을 위해 시간을 투자하는 것

    o 인생의 기쁨을 느낄 수 있는 시간을 기획하는 것

2. 시간 관리를 어렵게 하는 것

  1) 시간을 어떻게 썼는지 구체적으로 파악하지 못함

  2) 시간 통제 도구 사용법 미인지 및 자신에게 맞지 않은 도구 사용

  3) 자신만의 시간관리 도구를 가지고 효과적인 시간 시스템을 통해서 자신만 의 시간 관리

    법을 찾는 것이 중요

3. 단계별 시간 정리

시간 정리의 3단계 : Smart Mind ⇛ Smart Management

⇛ Smart Habit

* Smart Mind ⇚ 시간 정리의 제1단계

1) 시간 사용 패튼 파악하기

2) 시간 가계부 작성하기

3) 주어진 시간에 무엇을 했는지 기록

4) 메모하는 습관

5) 효과적인 시간 통제를 위해 시간 씀씀이 파악

피터 드러커 : 시간을 낭비하는 가장 큰 요소는 불필요한 시간

* Smart Management ⇚ 시간 정리의 제2단계

1) 업무별 소요 시간 파악

2) 1주일을 한 모듈로 관리

3) 피터 드러커의 시간 관리법 : 시간을 ① 기록하고 ② 관리하 고 ② 통합하라

* Smart Habit ⇚ 시간 정리의 제3단계

1) 한주가 끝나기 전에 해야 될 일에 대해 계획표를 작성해 놓 고 지켜보기

2) 타일 블로킹 방법

3) 주어진 한주간을 한 모듈로 관리하며 시간을 계획하고 철저 히 지키기

4) 결과물을 방해하는 시간 도둑들 의 통제가 필요

 

4. 시간 도둑 베스트 5

  1) 방해에 의한 중단

  2) 뒤로 미루기

  3) 우선 순위의 변경

  4) 엉성한 계획

  5) 대답 기다리기

5. 극복 방법 : 뽀모도로 시스템

  1) 토마토 모양의 25분 짜리 타이머로 구성

  2) 시간을 25분 단위로 쪼개서 사용하기

  3) 한가지 일에 집중할 수 있는 시간 25분

  4) 25분 일하기 5분 휴식하기(30분 단위 시간 쓰기)

6. Pomodoro 시간 관리법(시간 쪼개어 쓰기)

  1) 계획하기(Plan) : 아침 5분 동안 하루 할 일의 목록 작성하기

  2) 추적하기(Track) : 뽀모도로를 활용해 25분 일하기 5분 휴식하기

  3) 기록하기(Record) : 하루 일과가 끝나면 몇 개의 뽀모도로를 했는지 기록

  4) 처리하기(Process) : 뽀모도로를 하는 동안 몇 개의 방해가 있었는지 계산

  5) 시각화하기(Visualize) : 방해를 제거하고 개선하기

7. Pomodoro Technique

계획

 

집중

 

평가

{예측}

{방해}

{반성}

   o 내적인 방해 : 집중력 저하

   o 외적인 방해 : 누군가로부터 방해 받음

   o 방해 요소 제거 : 효율적 시간 관리를 통한 삶의 정리

 

제4장 공간을 정리하라

⁂. 공간 정리의 흐름 4단계

공간 정리의 4단계 : In put(구입) ⇛ 수납 ⇛ 청소

⇛ Out put(잡동사니 버리기)

Ⅰ. 구입 ⇚ 공간 정리의 흐름 1단계

1. 구입의 중요성

  1) In put의 통제

  2) 무의식을 통해 소비(95%)

  3) 물건의 필요성 인식 불명확

  4) 소핑 목록 작성하기(지름신 방지)

  5) 필요하지 않은 물건은 시간을 가지거나 물건의 유익성을 고민한 후 구입

  6) 자기 만족이나 스트레스를 해결하는 방법으로 쇼핑을 하기에 불필요한 물건으로 채워지

    는 공간 낭비 초래

2. 지름신을 막기 위한 방법

  1) 필요하지 않은 물건 파악

  2) 구입후 사용하지 않아 낭비되는 돈이 월평균 30만원

  3) 구입 물건 및 사용에 대한 평가 - 물건을 제대로 썼는가?

   (쓰지 않고 먹지 않고 입지 않고 두는 물건이 얼마나 많은가?)

  4) 소비 형태를 분석하라.

Ⅱ. 수납 ⇚ 공간 정리의 흐름 2단계

1. 수납의 중요성

  1) 물건의 위치를 알지 못해 사용하지 않는 경우가 다반사

  2) 물건의 유통 기한과 유효 기간 파악의 어려움

  3) 물건의 유통 기한을 정하고 기한이 지나면 버리기

    o 책 : 6개월 이내 읽지 않은 책

    o 옷 : 계절이 지나도 입지 않은 옷

  4) 유통 기한이 명확하지 않은 물건 : 처음 구입시 : 유통 기한 지정, 기록

    o 약, 화장품 - 샘플부터 버려라.

2. 수납의 원칙

  1) 기본적으로 사용하는 물건 수납 장소 만들기

  2) 불필요한 물건 버리기

  3) 공간의 70%만 채우기

  4) 보유기간이 명확하지 않은 물건 버리기

  5) 기분 나쁘게 하는 물건, 가지고 있어도 으미 없는 물건 버리기

3. 공간 정리의 기본 SPACE

  1) S(Sort) : 비슷한 물건 끼리 분류하기

  2) P(Purge) : 버리기

  3) A(Assign) : 물건의 제 위치 정하기(라벨)

  4) C(Containalize) : 물건을 알맞은 크기, 보기 좋은 모양으로 넣기

  5) E(Enlist) : 가족, 친구, 전문가의 도움 받기

Ⅲ. 청소 ⇚ 공간 정리의 흐름 3단계

1. 청소의 중요성

  1) 청소는 매일 습관적으로 해야 하는 활동

  2) 책상에 변기보다 400배 많은 세균 존재

  3) 건강을 위해서도 청소는 중요

2. 청소 방법

  1) 환기 : 미세 먼지, 유해 가스 배출

  2) 버리기

  3) 더러움 제거

  4) 정리 정돈

  5) 볶은 소금 뿌리기

Ⅳ. 버리기 ⇚ 공간 정리의 흐름 4단계

1. 버리기의 중요성과 방법

  1) 불필요한 물건들을 버리는 활동

  2) 가장 먼저 버릴 것은 공간 잡동사니

     o 언젠가 사용되기 위한 물건

     o 과거와 추억을 떠올리게 하는 물건

  3) 구체적으로 언제 사용될지 모르는 물건은 과감히 버릴 것

  4) 과거의 안 좋은 기억을 떠올리게 하는 물건, 한 번도 읽지 않은 책, 입지 않은 옷, 자존감

     을 떨어뜨리는 물건은 과감히 버릴 것

  5) 잡동사니가 정신 건강에 미치는 악영향 : 시간, 에너지, 마음에 악영향

2. 공간 정리를 위해서

  1) 매일 1개 물건 버리기

  2) 버려지는 물건의 패튼 파악

  3) 물건에 대한 객관적 시각을 기를 것

  4) 필요한 물건은 수납하고 불필요한 물건을 버리는 것이 가장 좋은 공간 정리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