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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화 기법

꽃이플 2012. 11. 5. 13:35

 

유화 기법[01]

⁂ 정물화

Ⅰ. 유화의 특징

  1. 유화는 네델란드 반니이크 형제가 시작

  2. 유화는 재료의 특성상 재료 사용이 중요

  3. 유화는 기름을 사용하여 과묵함, 중량감을 줌

Ⅱ. 유화의 재료

  1. 물감은 큰 것을 사용하는 것이 좋다.

  2. 기름 : 린시드, 뽀비, 테레핀

  3. 형태. 구도 : 목탄 사용

  4. 팔레트 넓은 것 사용

  5. 넓은 붓 : 배경, 밑칠용

  6. 나이프 : 물감을 떠내고 섞고 그리는데 사용

Ⅲ. 유화 물감의 사용

  1. 불투명으로 두텁게 사용

  2. 어두운 칠에서 밝은 쪽으로 칠함

  3. 명도 차이는 흰색을 사용

  4. 유화 물감의 완전 건조 : 100년

Ⅳ. 정물 스케치

  1. 큰 덩어리의 위치

  2. 겹쳐진 짜임새

  3. 그림자 부분

  4. 목탄으로 정물 구도를 그리고 픽사티브로 고정

  5. 색연필 파스텔도 사용 가능

  6. 유화 물감을 엷게 해서 가는 붓으로 가능

  7. 연필 사용 금지 : 흑연이 건조 과정에서 물감을 갈라지게 함

Ⅴ. 채색하기

  1. 그려진 스케치 구도를 실물과 비교하면서 채것 시작

  2. 가장 어두운 부분을 찾아 채색

  3. 물감을 나이프로 떠서 기름과 혼합해서 써야 잘 섞이고 탁해지지 않음

  4. 밝은 부분, 어두운 부분, 그림자로 나누어 크게 칠함

  5. 처음부터 두텁게 칠하면 덧칠이 어려움

  6. 석유 묻은 붓으로 채색하면 건조후 그림이 거무스럼해짐

  7. 정물의 질감도 생각하고 배경도 생각하면서 채색

  8. 테레핀보다 패트롤이나 뽀비유가 좋음

  9. 세밀한 부분은 가는 붓으로 그려라.

  10. 붓이 지나간 부분에 면을 남겨 자연스러운 명암을 만들라

  11. 그리는데만 치중하여 실물과 그림을 보지 않고 그리지 마라

  12. 붓은 색의 종류별로 많을수록 좋다. 계통색별로 나누어 쓸 것

  13. 석유에 자주 빨지 마라 – 물감이 남아 있을 수 있다.

  14. 그림은 실력 이전에 그리려는 자세가 중요하다.

      적극적으로 열심히 그리는 것이 관건

  15. 잘못 그려지는 것을 걱정하지 말고 과감하게 열심히 그리는 것이 중요

  16. 이렇게 저렇게 이색 저색 칠해보면서 시행착오 끝에 좋은 그림이 나옴

  17. 밑칠이 없을 시 기름을 많이 사용해서 처음 채색을 하라

  18. 색도 많이 팔레트 위에서 혼색하며 다양하게 색을 만들라

  19. 캔버스 위에서도 혼색이 가능하다.

  20. 채색은 붓, 헝겊, 손으로 문지르기도 함

  21. 유화의 장점 : 수정이 가능, 나이프나 헝겊으로 닦아내고 마른 후 다시 채색

  22. 건성유(린시드) : 내구성, 광택, 고착력이 좋으나 황변할 수 있으니 양질의 것 사용

  23. 휘발성유 : 갈라짐, 물감이 분리됨

  24. 물감을 튜브 채 직접 채색하기도 함

  25. 어느 정도 채색이 되면 면을 찾아서 세부적인 묘사를 해 나갈 것

  26. 약간 물감이 손에 묻을 정도일 때 다시 칠하면 흡착, 혼색이 잘됨

  27. 붓은 항상 깨끗이 사용하라

  28. 단번에 그리기 보다는 오랫동안 덧칠할 것

  29. 정물에서 천의 표현은 흰색을 섞어 정물에 쓰여진 색깔을 조금씩 섞어 사용

  30. 그림자는 물체의 안정감을 주는 부분으로 무채색이나 보색으로 칠하라.

  31. 명암의 단계를 생각하면서 그려라.

Ⅵ. 그림의 마무리

  1. 그림은 보이는 대로 사실적으로 그리기 보다 그리는 사람의 감정이 나타냐야

  2. 마무리는 실물과 비교하면서 가는 붓으로 그림에 애착을 가지고 계속한다.

  3. 배경은 나이프를 사용해도 좋다. 나이프 사용기법을 연구하라.

  4. 붓의 터치를 주면서 세부 묘사를 하고 잘못된 것은 수정해 가면서 그릴 것.

 

⁂. 풍경화

Ⅰ. 풍경화의 특징

   1. 자연은 아름답고 생동감과 변화가 있다.

   2. 유화에서 풍경화가 독립된 것은 근세의 일이다.

      자연주의 화법에서 독자적 장르로 굳힘

   3. 야외 사생 나갈 경우 : 사진, 스케치를 해 가지고 와 참고할 것

Ⅱ. 구도 잡기 & 밑그림 그리기

   1. 눈높이에 따라 구도가 달라진다.

   2. 원근법 : 근경, 중경, 원경을 잘 나타내야 한다.

   3. 지평선이 하단으로 올수록 안정감이 있다.

      위에서 약간 내려다 벌 때의 눈높이가 좋다.

   4. 자연에는 영원 부동의 형태가 없다.

      빛, 시각에 따라 다르다.

   5. 마음에 드는 풍경을 목탄으로 보조선을 잡아 크게 그린다.

   6. 풍경화의 밑그림 건물의 골조로 완성된 그림의 토대가 된다.

   7. 완성된 밑그림에 픽사티브를 뿌려 목탄을 캔버스에 고착시킨다.

 

Ⅲ. 채색하기

   1. 채색은 가장 어두운 부분부터 시작한다.

      어느 부분이 어둡다는 고정 관념은 버려라.

      빛에 다라 다르다.

   2. 진한 물감선이 있어도 그 위에 밝은 터치를 넣어 그릴 수도 있다.

   3. 나뭇잎은 초록색이라는 것은 일반적인 생각이고 빛을 받으면

      반사되어 여러 가지 색깔로 나타난다.

   4. 밑그림을 그리는 과정에서도 선의 강약으로 명암을 표현할 수 있다.

   5. 나뭇잎은 크게 보면서 하나의 덩어리로 채색해 준다.

   6. 주제는 세부적인 형태도 스케치한다,

   7. 숲은 자유스러운 선으로 리듬을 살려 그려준다.

   8. 근경의 주제가 되는 부분은 원경과 대조되는 색을 사용하고 묘사도 자세히 해야 함

   9. 빨간색의 집도 오래된 색조의 느낌이 나도록 채색한다.

   10. 지붕늬 처마로 인한 그림자도 그려라.

   11. 지면의 표현 : 잔디와 흙부분으로 나눌 것

        평지와 언덕을 구분하여 칠해 준다.

   12. 나무 그리기 : 나무의 특징이 드러나도록 나뭇잎 부분을 그려라.

       같은 나무도 원근을 살려 그려라. 나무의 특징이 드러나는지 살펴라.

   13. 수면을 표현할 때 호수에 투영된 모습도 실물보다 엷은 색으로 그려라.

   14. 하늘을 그릴 때는 큰붓으로 대담하게 공간 표현을 하라.

       크게 터치. 하늘은 그릴 때의 날씨에 따라 다양하게 표현된다.

   15. 수면에 비친 건물의 모습도 그려라.

   16. 나이프를 사용하여 넓은 면을 표현할 수도 있다.

        나이프는 써주는 방향에 따라 다양한 효과가 있다.

        물감을 찍어 얹어주고 끌고 하면서 사용하라.

   17. 실내 풍경도 가능하다(새로운 감흥)

       창고나 자신의 방도 그릴 수 있다.

   18. 나무와 하늘 사이에 흰색 터치를 피하라.

   19. 대상, 자연에 대한 선입견적인 색채에서 벗어나 보다 맑은 색으로 그려라.

      또한 자신의 개성에 다라 고유색을 무시하고 그리는 것도 좋다.

   20 자신감을 가지고 그려라.

 

 

Ⅳ. 세부 묘사

1. 물감이 조금 마르는 듯하면 작은 면을 찾아서 명암을 넣어주라.

2. 작은 붓으로 면과 면 사이를 연결하라.

3. 완성 단계에는 주제 부분을 표시하라.

4. 풍경화에서 원근은 매우 중요하다.

5. 강조하고 싶은 부분은 니이프를 써서 마떼에르를 내주라.

그러나 초보자는 붓을 사용하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