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성은 가르치는 것이 아니라 보여주는 것이다 조벽 교수 강의
1. 건강한 인성이 건전한 사회를 만든다 학교는 사회의 축소판이며 사회의 모습이 교실에 반영된다. 또한 우기 학생은 사회 부적응 시민이 되어 한국사회가 떠안을 사회 비용도 감내할 정도를 넘어설 수 있다. 저출산 고령화로 학생 한명이 짊어지고 갈 사회적 책임과 부담도 커진 상태에서 포괄적이고 다차원적인 가정 회복과 인성 회복 정책이 필요하다.
2. 해결책은 인성교육이다 1) 한국의 인성 수준이 세계 최하위일 수밖에 없는 이유(한국 학생들의 사회 역량지 표 36개국에서 35위) • 한국인에게 교육은 국영수과사 같은 지식을 뜻함 • 한국에서 교육은 학원, 학교에서 하는 것, 가정교육 실종 • 가정의 해체 붕괴로 가정교육이 어려움 • 인성교육은 구호에 그치고 생활지도는 잡무로 여김 2) 투자한 대로 거두는 법 : 현재의 국가와 국민의 교육 가치관이 그리되도록 되어 왔기 때문
3. 인성도 실력이다 1) 그랜트 연구 : 1940년대 하바드대학생과 보스턴 빈민 청년 대사으로 72년간 추척 비 교 연구 결과 : 인생에서 유일하게 중요한 것은 인간관계, 오늘 처음 만나고 두 번 다 시 안만날 사람에게도 호감과 존중, 배려를 베풀 수 있는 능력으로 밝혀짐 2) 학생들은 서비스 산업시대를 살아갈 것이므로 남의 입장에서 생각할 수 있는 능력 이 더욱 절실하다. 3) 윈윈시대 전문성과 창의성이 잇어도 아무도 나와 일하고 싶지 않으면 일할 수 없 는 세상이다. 따라서 인성은 일할 수 있게끔 해주는 실력이다. 4) 인성은 머릿속에서 인다고 이행되는 것이 아니라 “오랜 학습의 결과로 이루어진 실 력”이다.
4. 인성교육은 교육과정 속에서 이루어져야 한다 1) 지식 전달보다 교육경험을 통해창의력과 인성교육이 녹아들어야 한다. 2) 학습의 즐거움을 느끼고 몰입하고 관심사를 발견하고 열정을 느끼고 꿈을 지니게 할 긍정적 교육 경험을 디자인해야 한다.
5. 인성교육에 대한 철학적 학문적 논쟁에 빠지지 말라 1) 학교 현장의 불완전한 상황에서 완벽하지 않은 결과를 위해 최선을 다하는 것이 교 육자의 역할이다. 2) 학문적 합의 없이도 공감대를 얻어내는 것이 교육 리더십의 역할이다.
6. 인성에 대한 첨단 연구 결과를 고려하라 1) 앞서가는 심리학의 경향은 인지행동이나 실존이 아니라 정서기반으로 관계에 집중 하여 긍정성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2) 심뇌과학 : IQ에서 정서지능으로 발전하고 있다. • 학생을 정서적으로 안정시키고자 하면 교사가 먼저 안정되어야 한다. • 머리로 이해하기에 앞서 가슴으로 감정을 느껴라. • 느낌(감정) 차원에서 대화를 나누게 하라. • 단점보다 강점에 초점을 맞추라. • 감정 코칭을 통해 아이들의 심적 회복탄력성을 높여라(흥분→이완→집중) • 인성과 사회 순응성을 혼동하지 말라.
7. 인성을 하나의 문화의 장으로 간주하라 1) 학생을 하나의 개인으로 보기보다는 처해 있는 환경, 학교, 집, 사회 등 큰 장으로 보 는 추세다. 2) 오케스트라가 공연 전에 조율 시간을 갖듯이 교실에서 가장 먼저 교사와 학생 사 이 의 조율 시간이 필요하다. 3) 심적 조율 • 아침 조례 시간 - 학생의 정서를 안정시키고 학생들 사이 사제 사이 관계를 조율 하 여 긍정적 관계로 만들어 가는 기회로 사용 • 학생들이 힘겨루기를 안전하게 할 수 있는 방법 : 운동, 스포츠, 게임
8. 인성은 가르치는 게 아니라 보여주는 것 학교가 절실한 학교 문화를 만들어 가자.
※. 인성의 개념 1) 창의성의 핵심 요소 2) 장기 성공의 결정적 예측 인자 3) 일을 할 수 있게 해주는 능력 4) 인재가 지녀야할 핵심 능력 5) 리더십, 어른십 ☆ 현대의 인성 : 감정, 마음에 대한 과학적 이해 인성 : 남의 입장에서 생각하고 행동할 수 있는 능력 ※ 어른십 필요
※ 인재는 삶의 방식이다 1) 머리와 가슴이 일치되어 진정으로 살아가는 방식이다. (주말에 설거지라도 하는 것이 인재가 사는 방식이다). 2) 21C 성공 키워드 : 소통, 융합, 팀워크, 윈윈, 시너지, 통섭, 퓨전... 3) 장기 성공에는 정의적 요인이 중요 : 태도, 습관, 가치관, 감성, 정서 4) 엄마가(만) (짝)사랑한 공부벌레는 인재가 안 되고 벌러지 같은 인간이 된다. ※ 인간의 뇌 1) 전두엽 : 분석, 기획, 조직. 우선 순위 결정. 판단 결과 예측 2) 변연계 : 감정, 욕구 3) 뇌간 : 숨쉬기, 맥박 ※ 창의성(지적 능력 + 심적 영역) 1) 튼튼한 기초지식 2) 퍼지사고력 2. 가슴 : 심리적 정의적 영역 혼, 얼, 소통, 공감, 충만감, 프로정신 3) 호기심 4) 긍정성 5) 모험심 3. 허심 : 제거할 것 6) 실패 공포증 7) 정답 신봉
|
'일, others > 일 돕는 이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5월 24일 훈화록 (0) | 2012.05.24 |
---|---|
최범석의 창의력을 키우는 방법 (0) | 2012.04.19 |
100대 교육과정 우수교 워크숍 (0) | 2012.01.25 |
피노키오 엄마와 헬리곱터 엄마 (0) | 2011.12.03 |
좋은 학교 박람회(2011.9.22 퀸텍스)) (0) | 2011.11.1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