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ulture(見)/책 속의 慰安

나는 죽을 때까지 재미있게 살고 싶다[제3장 ~ 제5장 발췌]

꽃이플 2013. 5. 2. 14:31

 

나는 죽을 때까지 재미있게 살고 싶다

 

이근후

 

제3장 마흔 살에 알았더라면 더 좋았을 것들

✺ 하고 싶은 대로 산다는 것의 진정한 의미는 내가 살고 싶은 삶을 만들어가는 노력을 뜻한다. 무엇에도 굴복하지 않고 삶을 원하는 방향대로 이끄는 것이 내 뜻대로 사는 것이다. 그러니 “ 내 뜻대로 되는 것이 하나도 없다고” 투덜대기 전에 내가 충분한 노력을 기울였는지 돌아볼 일이다.

✺ 진정한 긍정은 일단 나에게 일어난 상황을 수긍하고 그 다음 해결책을 찾는 것이다. 삶이 좋은 쪽으로 흐르도록 하는 에너지다. 나에게도 늘 좋은 일만 일어나지 않을 것이라는 사실을 깨닫는 것이다.이런 자세가 있다면 나쁜 일이라도 최악으로 흐르지 않도록 내 마음과 행동을 움직일 수 있다. 진정한 긍정의 고수는 오늘 어떤 일이 일어나든 잘 견딜 것이라고 생각한다. 그 생각이 하루를 결정할 것이고 그 하루하루가 모여 평생이 된다.

✺모든 도시와 건축은 사라지게 마련이다. 세운 자의 영광을 나타내기 위해 아무리 튼튼하게 지었다 해도 중력의 힘에 의해 반드시 건축과 도시는 무너지고 만다. - - - 영원한 것은 우리가 같이 그 도시에 있었다는 사실이며 그 기억만이 진실한 것이다. <승효상의 ‘오래된 것은 다 아릅답다’ 중에서>

✺좋은 기억이란 무엇인가. 기쁜 일, 잘된 일, 성공, 행운을 말하는 걸까? 아니다. 좋은 기억은 내가 순간순간 만나는 어떤 상황에서 좋은 쪽 긍정적인 쪽으로 선택하려는 노력으로 만들어진다. 언제부터 나는 순간순간을 즐거운 쪽으로 생각하고 만들어 가려 한다. 일이든 공부든 취미나 봉사든, 모두 내가 즐겁게 살기 위한 쪽으로 선택했다.

✺ “ 모가 자식에게 남겨 줄 수 있는 최고의 재산은 물질적인 것이 아니라 바로 ‘내 부모는 정말로 행복하고 즐거운 삶을 살았다고’느끼는 것이다.”<가나모리 우라코>

✺ 나 자신을 모르면 타인의 기준에 맞춰 살게 된다. 세상의 잣대에 나를 맞추면서 타인과 경쟁한다. 그 경쟁에서 이겨야 좋은 인생, 성공한 인생이라고 착각하고 남과 경쟁하여 이기려는 것에서 성취욕과 즐거움을 찾지만 그 기쁨은 오래가지 못한다. 경쟁은 끝이 없기 때문이다.

✺ 나이 들수록 사소한 분노는 잘 다스려야 한다. - - -[누군가 너를 화나게 했는가? 그것은 네가 그것을 화나는 일로 받아들였기 때문이다. 누군가 너의 감정을 자극했는가? 그것은 네가 그 일을 기분 상하는 일로 판단했기 때문이다. 단지 외부에서 일어난 어떤 일 때문에 너의 감정에 불을 붙이고 습관처럼 그 감정에 이끌려 행동하지 말라. <에픽테토스 ‘삶의 기술’중에서>]

✺ ‘곱게 나이를 먹어야지’ 하는 말 속에는 나쁜 감정을 드러내지 않고 모나지 않은 행동으로 사람들에게 폐를 끼치지 않겠다는 뜻이 담겨 있다. 곱게 나이 드는 것은 하루 아침에 이루어지지 않는다. 젊었을 때부터 감정 관리를 해야 한다. 인간은 때로 불행보다 오히려 일상에서 일어나는 작은 감정들에 쉽게 휩쓸린다. 이를테면 기분 나쁨, 짜증, 분노, 화에 휩쓸려 하루를 망치고 나아가 일생을 원치 않는 쪽으로 흘러가게 만든다. 그러니 곱게 나이들기를 우너한다면 시시때때 부딪치는 작은 감정들을 잘 다룰 수 있어야 한다.

✺ 타오르는 분노를 다스리는 법

1) 참는 힘을 길러야 한다. 한템포 늦추어 행동하는 습관을 길러야 한다.

2) 스스로 자존하는 힘을 키워야 한다. 쉽게 분한 마음을 일으키는 것은 자존감이 약하기 때

   문이다.

3) 분노를 직면하고 인정하며 그 원인을 생각해봐야 한다. 화를 낼 줄 모르는 사람 은 바보고

   화를 내지 않는 사람은 현명한 사람이다.(영국 속담)

✺ 잘 쉬는 연습을 게을리하지 마라

[마음을 닦는다고 하지만 사실 마음은 닦을 것이 없다. 실체가 없는 것을 닦을 수는 없기 때문이다. 허공을 닦을 수 없는 것과 마찬가지로 , 이 마음은 다만 쉬어줄 수 있을 뿐이다.‘쉬는 것이 깨달음’인 것이다. <월호 ‘언젠가는 세상에 없을 당신을 사랑합니다’ 중에서>]

✺ 노인 삶의 유형

1) 은둔형 : 초라한 모습을 감추며 인연을 끊고 활동을 중지

2) 분노형 : 세상사 마음에 들지 않아 울분을 터트림

3) 자학형 : 살아온 인생이 부정적으로 생각되고 폐를 끼친다고 생각

4) 무장형 : 스스로 동기부여 노익장 과시

5) 성숙형 ; 자기 중심을 잃지 않고 부드러운 중재자 역할을 함

✺ 나이가 든다는 일은 슬픈 일이다. 힘과 의욕이 떨어지고 병도 생기고 존경도 사라진다. 인간은 누구나 기본적인 불안과 우울은 갖고 산다. 그것을 인정해야 하지만 그기에 빠져 있을 수는 없다. 나에게 일어나는 일은 대부분 내 의지와 상관 없다. 다만 그것을 어떻게 바라보고 이해하느냐는 내 몫이다.

✺ 정년 퇴임했다고 내가 나를 퇴출시켜서는절대 안 된다. 새로운 환승역을 찾아가야 한다. 직장에서 물러난 뒤 아무도 나를 찾지 않을까봐 걱정하지 말자. 나이 들어도 할 수 있는 가치 있는 일이 많다. 부디 하릴없이 시간을 버리지 마라. 아프다는 하소연, 신세한탄, 심심풀이 잡기로 낭비하기엔 시간이 너무 아깝다.

 

제4장 사람은 무엇으로 사는가

✺ 말실수를 줄이는 법

1) 상스러운 말을 하지마라.

2) 상대가 싫어하는 말을 하지 마라.

3) 남과 비교하는 말은 피하자.

4) 인격을 무시하는말로 공격하지 마라.

5) 상대 가족을 헐뜯지 마라.

6) 폭탄 선언 제발 참아라(우리 헤어져 등).

7) 유머 있는 대화의 기술이 필요하다.

8) 분명한 예스 노는 오해를 남기지 않는다.

9) 비비 꼬는 꽈배기 말은 하지 마라.

10) 사람을 죽이는 독이 있는 말도 있다.

✺ 노년의 계획 : 젊었을 때는 큰 목표를 중심으로 인생을 설계했다면 노년에는 시간을 중심으로 계획을 세우는 것이 좋다. 70세까지는 5년 단위 70세부터는 3년 단위로 인생 계획 하루 계획을 촘촘히 세워보라

✺있는 그대로 나를 사랑하기 위해 실천할 일

1) 나는 있는 그대로의 나의 욕구를 받아 들인다.

2) 나는 내가 나인 것이 좋다.

3) 나는 내 몸과 마음을 귀하게 여긴다.

4) 나는 다른 사람들을 나처럼 소중하게 대한다.

5) 나의 건강 계획을 세운다.

6) 가장 잘 맺고 있는 관계와 안 풀리는 관계의 원인을 알고 있다.

7) 나는 나의 감정을 잘 다스릴 수 있다.

8) 나는 내가 좋아하고 잘하는 일을 하고 있다.

9) 나는 돈 관리를 잘 하고 있다.

 

제5장 인생의 새로운 출발점에 선 그대에게

✺ 인생의 황금기는 바로 지금이다. 돌아보면 매 시기가 행복이고 황금기엿다. 죽음이 오기 전까지 나는 언제나 인생의 황금기를 살고 있다고 믿는다.

✺ 선택의 갈림길에서 모든 경우의 수를 감내하겠다고 생각하면 결정은 쉬워진다. 결단을 내리기 어려울 때는 다음을 고려하라. 최종 결정은 내가 하겠다는 마음가짐으로 내가 우너하는 것을 정확히 아는 것, 그러면 인생은 조금 쉬워진다.

1) 최종 결정은 스스로 한다.

2) 얻는 것과 잃는 것을 비교하라.

3) 최악의 사태를 미리 예견해 보라.

4) 멀리 보라

5) 좋아하는 일을 택하라

6) 쉬운 것부터 하라.

✺ 소유와 행복은 비례하지 않는다. 우리가 갈등하고 고통스러운 것은 당연히 나에게 있어야 한다고 생각하는 것들 때문이다. 돈, 재능, 환경 등 남은 가졌는데 나만 갖지 못했다고 생각하고 느끼는 모든 것들이 나를 괴롭힌다.

✺ 그날 나는 누군가에게 미소짓기만해도 베푸는 사람이 될 수 있다는 것을 배웠다. 그후 세월이 흐르면서 따뜻한 말 한마디,지지 의사 표시하나가 누군가에게 고마운 선물이 될 수 있다는 것을 알았다. <마야 엔젤루(미국 소설가)>

✺ 밝은 얼굴로 생활하고 부드러운 말투를 쓴다. 게으르지 않고 이기적으로 행동하지 않는다.

✺ 내가 죽은 뒤에 사람들이 뭐라고 할까 신경 쓰지 말라. 그런 겉치레 모습에 매달려 귀중한 시간을 낭비하지 말고 마지막일지 모를 오늘을 귀하게 쓰자.그래야 내일이라도 두 다리 뻗고 죽을 수 있다.

 

 

 

 

 

SBS 다큐 '돈의 제국'에서 캡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