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ulture(見)/책 속의 慰安

'아웃 라이어'에서 발췌한 글

꽃이플 2011. 7. 5. 08:26


아웃라이어

                                                               말콤 글래드웰

 

제1부 기회

 

1. 마태복음 효과 : “무릇 있는 자는 받아 풍족하게 되고, 없는 자는 그 있는 것까지 빼앗기리라. ↠ 미래의 성공으로 이어지는 특별한 기회를 얻어낸 사람이 성공을 거두게 된다.

 

2. 1만 시간의 법칙 : 아웃라이어는 특정 분야의 능력에 의존하는 것이 아니라 능력, 기회, 결정적인 장점을 조합해 높은 위치에 도달하게 된다.

 

o 성취 공식 = 재능 + 연습

 

o 바이올린의 경우

2000시간 연습 : 아마추어

4000시간 연습 : 음악교사

8000시간 연습 :우수한 연주

10000시간 연습 : 프로, 엘리트

 

o 매직 넘버 :3시간×10년간 연습은 잘하는 사람이 하는 것이 아니라 잘 하기 위해서 하는 것이다. (예-비틀즈,빌 게이츠 등)

 

3. 위기에 빠진 천재들 : IQ지수의 차이는 성격이나 인격 같은 요소보다 덜 중요한 역할만 수행한다. ↠ 범위의 효과

 

4. 실용 지능 : 사회가 사랑하는 인간의 요건 : 뮌가를 누구에게 말해야 할지, 언제 말해야 할지, 어떻게 말해야 최대의 효과를 거둘 수 있을지 등을 아는 것을 포함한다. 이것은 방법에 관한 것으로 뭔가를 어떻게 할 줄 아는가와 관련되어 있을 뿐 , 자신이 그것을 알거나 설명할 줄 아는 것과는 무관하다. 이것은 본질적으로 실천의 문제로 상황을 올바르게 파악하고 자신이 원하는 것을 얻는데 필요한 지식이다.

 

o 집중 양육과 자연적 성장을 통한 성취

집중 양육

자연적 성장을 통한 성취

중산층 부모

가난한 부모

적극적으로 아이들의 재능, 의견, 기술을 길러주고

비용을 댐

돌보는 책임만 지고 스스로 성장하고 재능을 계발토록 내버려둠

권한에 대한 감각을 익히고 제목소리를 낼 줄 앎

독립심이 강함

불신, 의심, 거리 두는 법을 배움

 

5. 성공에는 공짜가 없다. 환경이 중요하다. ↠ 직장을 구하려면 집안 배경이 탄탄하거나 충분한 능력, 충분한 인격적 요소, 이들 중 하나만 가지면 직장을 구할 수 있다. 두 개를 가지면 직장을 선택할 수 잇다. 셋을 가지면 어디든들어갈 수 있다.

 

o 설사 좋은 가정교육을 받았을지라도 우리가 속한 세대의 한계를 극복해낼 수 없다.


o 세상을 바꿀 수 있는가?

열심히 일하고 스스로를 책임지며 사고력과 상상력을 발휘하면 자신이 원하는 대로 세상을 바꿀 수 있다.

 

o 환경과 기회 + 충분한 열정과 추진력 = 성공

 

6. 문화적 유산의 힘 : 켄터키주 할란의 미스테리 ↠ 모욕에의 반응의 차이는 정서적 안정, 지적 수준, 신체적 요소와 아무 관련이 없다.

 

7. 비행기 추락의 비밀 : 비행기 추락사고를 유발하는 실수는 팀워크나 의사소통의 문제다.

 

o 의사소통의 능력은 명령을 내리는 차원을 넘어 가장 분명하고 잘 알아 들을 수 있는 방식으로 사람들을 격려하고 채근하고, 달래고, 협상하고, 정보를 교환하는 것을 포함한다.

 

o 완곡어법 : 전달 내용을 부드럽게 하거나 상대편의 감정을 상하지 않게 하려는 화법

 

o 비상사태에 완곡어법이나 지나가는 말투는 파국을 부를 수 있다. 완곡어법을 추방하고 협동심을 높이기 위한 노력은 PDi(권력 간격지수 - 특정 문화가 위계질서와 권위를 얼마나 존중하는가?)를 낮추는 것이다.

 

8. 아시아인이 수학을 더 잘하는 이유 :

o  1년에 3000시간을 일하는 쌀농사꾼

 

o 재능보다 태도가 중요하다. ↠ 질문지를 놓고 끝까지 앉아 집중하고 대답하고자 노력한느 학생일수록 수학 문제도 잘 푼다.

 

9. KIPP(Knowledge is Power Program)

 

o 수업시간 딴짓하는 학생에게

“SSLANT"라고 말하는 교육 :

  웃어라(Smile)

  똑바로 앉아라(Sit up)

  들어라(Listen)

  질문해라(Ask question)

  누군가 말하면 고개를 끄덕여라

     (Nod when being spoken to : )

  눈으로 수업 내용을 쫓아라

     (Track with your eyes)

 

o 긴 방학의 피해


 

11